Grade 1. 단음의 연습


개방현과 교호주법

본격적인 강좌를 시작하면서 먼저 말씀드리고 싶은것은 본 강좌는 어린이기타교본을 기본교재로 사용하기는 하지만 교재를 그대로 옮겨놓은 해설판이 아니고 교재는 단지 강좌를 이끌어가고 이해시키기 위한 예제의 역할을 하게 될것임을 말씀드립니다.

교재의 내용은 초보자용이기때문에 앞부분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독학생들은 가르침을 받지 못하는 상태이기때문에 초보시절에 꼭 알아야할 사항들이나 아주 쉬운곡에서조차 중요한 것들이 있다는것을 간과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너무나 많습니다.

이 강좌는 바로 독학생들의 그런 맹점들을 보완하고 개선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으며, 여기에서 다루지 않는 나머지 부분들은 학습자 스스로 열심히 연습해서 익혀주시기바랍니다.그리고 가능한한 설명은 어려운 음악용어들을 피하고 쉬운말로 풀어서 설명드릴것을 약속합니다.

이제 또 시작해 보시죠! Grade1은 정말 재미있는 단원입니다.

[개 방 현]

교재의 11page를 보십시오.왼손이 아무것도 누르지 않은 상태의 줄을 "개방현"이라하고 그 상태의 소리를 "개방음"이라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기타줄은 개방현 상태에서 ①번선부터 미,시,솔,레,라,미 의 음으로 조율되어있다는것을 알고계시죠? 한번 줄들을 울려보십시오.어느 손가락이든 관계없습니다.

소리가 좋죠? 아주 부드럽고 낭만적입니다.우리의 마음을 녹일듯한 다양한 소리들이 나오죠? 클래식기타 소리의 특징은 나일론줄을 이용해 아주 부드럽게 울리는데 있습니다. 쇠줄의 통기타와는 다른 따뜻함이 느껴집니다.

[i,m 아포얀도 연습]

앞의 강좌에서 설명드린 아포얀도주법(다음줄에 기댄다)을 이용해 이제 손가락 연습을 시작합니다. 먼저 i(오른손 검지) 손가락을 이용해 앞서배운 아포야도 텃치로 교재의 다음 음들을 하나씩 쳐보십시오.

이번엔 m 손가락으로 또 한번 쳐보십시오.
어떻습니까? 좀 어색하지요? 줄을치고 손가락이 다음줄에 기대어지는것이 이상할지도 모르겠습니다만 통기타와 클래식기타의 연주가 다른 큰 차이점 중의 한가지가 바로 아포얀도에 있습니다.바로 소리를 크게 낼수 있고 다음줄에 손가락을 기대기때문에 손이 안정감이 있다는 것입니다.

[교호주법]

교재에 없는 내용입니다.
교호주법이란 손가락 바꾸어치기를 말합니다. 한손가락으로 연달아치는것이 아니고, 손가락을 번갈아가면서 친다는것입니다. 왜 바꾸어쳐야 할까요? 당연합니다. 그래야만 손가락이 편하니까, 그리고 빨리도 칠수 있고 자유로우니까요. (마치 우리가 컴퓨터 게임을 할때 오른손가락을 두세개를 번갈아가며 자판을 두드리는 이치와 같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독학생들 중에는 아무것도 아닌것같은 이 교호주법이 안되는 사람들이 아주 많습니다. 처음부터 별로 신경쓰지 않았던 것이지요. 그런데 이것이 나중에 실력을 늘리는데 결정적인 걸림돌이 될수도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게 문제입니다.

교호주법은 클래식기타가 가지고있는 큰 함정중에 한가지입니다. 애초부터 교호주법을 확실히 습관들여주시기 바랍니다.다음 악보를 보십시오.음표위에 imim... , mimi...라고 쓰여있죠? 교호주법 즉, 바꾸어치기 하라는것입니다. 꼭 이런식으로 쳐야하고 당연히,늘,항상,열심히 이렇게 쳐야합니다.

모든음은 아포얀도로 칩니다.천천히 소리를 잘들어가면서 손가락을 바꾸어가며 반복해서 쳐보십시오.

*개념정리* : 교호주법이란? 클래식기타에서 엄지(p)를 제외한 i,m,a 손가락은 항상 바꾸어쳐야한다.(특별한경우를 제외하고는 언제나)

[한 박 자]

다음강좌의 음표와 쉼표 부분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만 일단 여기서 먼저 간단히 음악에서 말하는 한 박자의 의미를 짚어보겠습니다.

과연 음악에서 말하는 한 박이란 어느정도 길이를 기준으로 삼아야 좋을까요? 가장 알기쉽게 우리가 고개를 가볍게 한번 "끄덕"하는 정도가 되겠습니다.잘 기억해 두십시오.

한 박의길이를 정확하게 이해하지못하면 자신의 박자감각은 시간이 지나도 하나도 늘지않고 오히려 더 엉망이 될수도 있습니다. "끄덕"입니다.

그래서 평소에 연주하면서 가볍게 고개를 끄덕이거나 발을구르거나 몸을 움직여주는것은 정확한 박자감각과 더불어 몸의 긴장을 푸는데에도 아주 좋은습관입니다.

[본격적인 손가락 연습]

교재의 11page 아랫부분에는 다음 그림과같은 4분음표치기의 연습이 있죠?

이 연습을 다음과같은 방법으로 다양하게 연습하십시오.

1. imim
2. mimi
3. mama
4. iaia
5. imam
6. amim
이 아포얀도치기 연습의 주안점은 초보자의 손가락의 균형을 잡는데 있습니다.일정하게 고른소리가나야하고, 힘을빼고 가볍고 탄력있게 동작하며, 손이 흔들리지않게 주의해야합니다.

*주의사항*

1.절대로 빨리치지 마십시오. 언제나 한 박은 "끄덕"입니다.다음 미디음을 참고하십시오. (♩=60 정도) -- Click! g1-1.mid
2.천천히 소리를 들어가며치시고, 손끝에 닿는 줄의 감촉을 느끼고 기억하십시오.
3.큰 소리로치되 힘을주지마십시오 -- 가급적 손가락을 깊이넣어치되 손가락 끝에 힘을주지말고 가볍게 움직입니다.
4.반드시 교호주법을 지켜야합니다.
5.매일같이 처음 기타를 잡으면 10분~15분간 연습합니다.
6.응용연습을 합니다 -- 네번씩 치기말고도 3번,5번,8번치기등으로 응용해서 연습합니다.

[손의 이동방향연구]

다음 두 사진을 자세히 보십시오.현재 자신이 치는 손모양에 무슨 차이라도 있는지 잘 살펴보십시오.

무슨 차이라도 발견하셨습니까?
크게 두가지를 기억해두십시오.

1.①번선을 칠때의 지점과 ⑥번선을칠때의 지점이 다릅니다. 즉, 손의 진행방향이 소리구멍의 대각선 방향으로 올라갔습니다. 왜 반듯하게 수직으로 올라가지않고 비스듬히 대각선방향으로 갔을까요?

2.치는줄이 다른데도 손모양과 손목등이 흐트러지지않고 구부러지지도 않았습니다.
이것이 바로 1번질문의 이유이며 대답입니다. 기타를 치는 손모양은 ①번선에서든 ⑥번선에서든 관계없이 달라지지않는것이 좋습니다.흐트러지지 말아야 합니다. 그래야 실수없이 고르게 잘치겠죠? 손목을 구부리거나 팔 전체가 움직여서는 안됩니다. 단, 중급이상이라면 때에따라 다양하게 손모양과 소리에 변화를 주어야 하겠지만 초보자들은 바른 손모양을 유지해야하겠습니다.